2022 정보과 교육과정 안착을 위해 특화된 정보교육을 운영하는 AI·정보교육 중심학교 운영 지원
초·중·고·특수학교 664개교(예정)
컨설팅(6월), 만족도 조사(11~12월중) 및 성과확산 지원 등
정보교육 활성화를 위해 교육과정 기반의 다양한 AI·정보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디지털 교육공간 구축 등을 수행하는 학교
① (교육활동 모델교) 지역·학교별 여건을 고려하여 특색 있는 AI·정보교육과정 우수모델 개발·운영
② (정보교육 환경 모델교) 유휴교실 등을 활용하여 타교과 융합, AI 탐구 활동 등이 가능한 디지털 공간을 구축하고, 다양한 AI·디지털 교육 활동을 운영할 수 있는 학교
2022 개정 정보과 교육과정 안착을 위해 정보 수업 확대 및 다양한 교육과정 모델 개발 추진
교과융합 AI교육, AI 탐구활동 등이 가능하고 창의적・ 유연한 사고를 기를 수 있는 디지털 교육환경 구축
특성화고의 SW·AI 교육 강화를 통해 디지털 신산업 분야를 선도할 산업수요 맞춤형 실무인재 조기 양성
공모를 통해 선정된 2개 특성화고등학교(2025년 신규 공모 2개교 지원 예정)
사업 운영교당 40백만원(총 80백만원)
2025. 3. ~ 2025. 12. 31.
공모·선정(2~3월)/ 착수워크숍(3월)/ 컨설팅 및 사업운영(3월∼12월)/ 최종평가(12월) 예정
SW·AI분야 실무역량 함양을 위한 심화 교육과정 운영, 교원 SW·AI 교육역량 및 전문성 강화 등 우수 성과 창출·확산
- (교육과정) 디지털 신산업 중심의 교육과정 및 특화 프로그램 운영, 자격취득 지원 등 실무역량 함양 교육과정 운영
- (교원역량 강화) 전문 교육 이수 등을 통한 디지털 신산업 분야 교사 역량 강화 및 산학겸임교사 활용 등으로 소프트웨어·인공지능 분야 전문성 제고
- (성과창출·확산) 디지털(SW·AI) 신산업 관련 맞춤형 현장실습, 취·창업 지원 등 취업 연계 활동 강화로 특성화고의 우수 운영성과 창출·확산
2024년도 특성화고 SW·AI교육 지원사업을 통해 수혜 학생 만족도 4.66점 달성
2025년 SW교육 페스티벌 내 부스 운영을 통한 학생 현장 경험 제공 및 특성화고 SW·AI교육 지원사업 성과 확산
디지털 신산업 중심의 교육과정 및 특화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SW·AI 실무역량 함양 교육 모델 발굴 및 성과 확산
특성화고 교원 맞춤형 연수 프로그램 지원을 통한 특성화교 교원의 SW·AI 역량 강화 및 특성화고 SW·AI 융합 교육 확산
특성화고 학생별 맞춤형 체험 프로그램 제공 및 교원 대상 기업 연계 프로그램을 통한 학교 밖 SW·AI 교육 기회 제공
미래사회를 선도할 SW·AI교육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한 담당 초·중등 예비교원의 관심도 및 지도 역량 제고
교원양성대학 21개교(초등교원양성대학 13개교, 컴퓨터교육과 설치 사범대학 8개교) 및 정보컴퓨터 교직이수과정 재학생
2025. 1. 1. ∼ 12. 31.
예선캠프(4~5월) → 부트캠프(6~7월) → 결선(8월) → 시상(11월)
예선캠프(4~5월) | 부트캠프(6~7월) | 결선대회(8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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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교원을 대상으로 교수설계 과목과 연계한 해커톤 방식의 SW·AI 수업 설계대회(‘SW·AI 에듀톤 대회’) 개최
* (’24) 전국 12개 교육대학, 8개 사범대학, 1개 교직이수과정 대학 재학생 총 1,136명(598개팀) 참가
오픈 AI 등 최근 기술변화를 반영하여 수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과 연계형 창의‧융합 프로그램 확충
교대 전체 학생(전공 무관), 일반 대학 SW‧AI 관련 전공 교직과정 이수학생 등으로 참가 자격을 확대
학사일정을 고려, 예선캠프, 부트캠프, 결선 등 단계별 일정을 집중 운영하여 몰입도 제고 및 참가 부담 완화
* 대회 일정이 연중 분산되는 것 개선 위해, 결선대회 시점 조정(10월 → 8월)
2022 개정 교육과정 시행 및 SW․AI 교육 확대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학습 콘텐츠 발굴․확산
SW·AI 에듀톤 대회 사이트(sweduthon.or.kr) 참조
정부 국정과제* 및 제2차 정보교육 종합계획 등 효과적인 디지털 교육정책 추진을 위해 중앙단위의 정책지원단 구성·운영
* (국정과제 81-5) 초등단계부터 학생의 가정 배경, 교육 여건 등에 따른 디지털 교육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체험 중심의 학생 맞춤형 정보교육 지원
`25.1월 ~ ’25.12월
디지털·정보교육 관련 국가단위 사업에 대한 정책 협의 및 시도별 정책 추진 현황 공유 등
제2차 정보교육 종합계획 이행 및 2022 개정 교육과정 현장 안착을 위한 정책 현안 논의
정보교육 추진 정책 효과 점검, 17개 시·도 우수사례 및 성과 공유를 통한 상호 발전 협력 지원 등
지능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미래 핵심역량인 AI 기초소양 함양을 위해 접근이 용이한 온라인 플랫폼 기반 교육기회 제공
초·중·고 학생, 대학생, 일반인 등 인공지능에 대해 배우고 싶은 전 국민 누구나
‘21년~ 현재까지
콘텐츠 개발사 공모 및 선정(`25.3월 ~ 4월) → 콘텐츠 개발 및 시범운영(`25.5월 ~ ’25.10월) → 콘텐츠 만족도 조사 및 성과분석(`25.10월 ~ ‘25.12월)
- 초등 AI 교육 SAI: 가디언 기억 찾기 대모험, 실과[모모의 신비한 AI 상점]
- 중학 AI 교육 SAI: 도트밸리 속 버그를 잡아라, 정보[S.O.S 세계수를 구하라!]
- 고교 AI 교육 SAI: 인공지능 기초, 데이터 과학, 소프트웨어와 생활[Change Future!]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다양한 교과의 성취기준과 연계하여 AI교육 디지털 콘텐츠 개발
중학교 정보 수업에서 문제해결형 프로젝트 수업을 적용할 수 있도록 시뮬레이션 콘텐츠 개발
-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교과 내용을 AI기술과 접목하여 다양한 유형의 실습으로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
- AI교육 담당교사 및 전문가 대상으로 현장적합성 검토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교육 환경에 최적화된 콘텐츠 관리
kofac.re.krhttps://sai.software.kr/
SW·AI교육 인정교과서 및 교재 보급을 통한 정보 교육 활성화 및 중·고교 학생의 학습 선택권 확대
초·중·고 학생, 교사
18년 ~ 현재까지
-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재단 발간 인정교과서 7종(현 중·고생 2, 3학년 대상 2026년까지 사용 가능)
구분 | 학교급 | 과목 | 구분 | 인정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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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중학교 | 인공지능과 미래사회 | 선택 | 서울 |
2 | 문제해결과 프로그래밍 | 선택 | 충남 | |
3 | 고등학교 | 인공지능과 미래사회 | 진로선택 | 서울 |
4 | 정보과제 연구 | 전문교과1 | 광주 | |
5 | 사물인터넷 | 진로선택 | 부산 | |
6 | 데이터과학과 머신러닝 | 진로선택 | 대구 | |
7 | 수리와 인공지능 | 진로선택 | 광주 |
-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재단 발간 인정교과서 재개정 4종(2025년 1학년부터 적용)
구분 | 학교급 | 과목 | 구분 | 인정시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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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중학교 |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 | 정보교과 | 인천 |
2 | 고등학교 | 인공지능과 미래사회 | 정보교과 | 서울 |
3 | 정보 과제 연구 | 정보교과 | 광주 | |
4 | 수리와 인공지능 | 정보교과 | 광주 |
- 학교에서 만나는 인공지능 수업(초1/4학년, 초5/6학년, 중학교, 고등학교 기초, 심화) 총 5종 개발 (학생용, 교사용)
- 국어(1/2학년, 3/4학년), 수학(1/2학년, 3/4학년), 통합교과(1/2학년), 사회·도덕(3/4학년), 과학(3/4학년) 총 7종 (학생용, 교사용)
SW중심사회포털(kofac.re.kr) ‘교재’ 및 ‘교육 자료’ 참고
교원들이 디지털 대전환의 방향을 이해하고 AI 디지털교과서를 수업혁신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교원양성대학의 지원 역량 강화
`24. 9.~`25. 11.
교사가 이끄는 교실혁명 교원 역량 체계를 기반으로 (예비)교원의 AI DT 적용 교과별 실습 지원 체계 구축
연수 컨소시엄 구성을 통한 참여대학 상호 성장 지원, 예비 교원의 디지털 기반 수업 혁신 역량 강화 지원, 마이크로디그리형 연수 프로그램 개설 지원, 참여주체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사업 효과 전국 확산
교원 양성 대학으로 구성된 컨소시엄 6개
사업 기본계획 및 사업 공고(`24. 9월)→중간 성과공유회(`24. 12월)→질 관리/성과 공유(연중)→최종 성과공유회(`25. 6월)
권역별 교원 양성대학 컨소시엄을 구축‧운영하여 컨소시엄 내‧외의 교류·협력을 통해 AIDT 연수 노하우 공유 및 성과 확산
교원 양성 교육과정에 AIDT 활용 교육을 반영하여 예비 교원의 수업 혁신 역량 강화 지원
교육청 연계형 교원 특별연수(마이크로디그리)과정을 개설하여 교원의 자기주도적 성장 및 생애주기별 평생학습 지원
교육부-시도교육청-창의재단-대학 컨소시엄 간 협력체계 구축 및 중앙·권역 협의체 구성을 통해 사업 성과 공유‧확산 강화
디지털 시대 주역이 될 미래세대 청소년(중·고교생)의 디지털 기반 자기주도적 문제해결 역량 강화를 통한 SW분야 진로적응성 강화 지원
2024년 ~ 계속
<2025년 사업 추진절차(안)>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사업자 선정
프로젝트 추진
프로젝트 교육, 대학생 멘토링, 지도교사 연수 등
집중캠프 운영
디지털 선도기업 연계 진로체험 등 집중캠프 프로그램 운영
데모데이
SW 동행 프로젝트 운영 결과 발표회 (SW교육 페스티벌 연계)
학교 안팎의 청소년(중·고교생) SW·AI 심화학습 동아리 운영을 활성화하고, 학교 밖 자원(대학생 멘토, 민간 우수 프로그램, 혁신기업 체험학습 등) 매칭을 통해 동반 성장형 미래세대 인재 양성 프로그램 운영
(교육 프로그램 기획·개발) 학습자 흥미에 따라 선택이 가능한 UN SDGs 목표 연계 주제별, 난이도별 민간 우수 교육 프로그램 기획·개발
(프로젝트 운영 지원) 청소년이 주도하고 교사와 대학생 멘토가 지원하는 청소년 동아리 중심 디지털 문제해결 프로젝트 활동 추진
(집중캠프 운영) 프로젝트 관련 빅테크 기업, 연구소 등 디지털 혁신기관 전문가와 연계한 다양한 진로 체험 프로그램 운영
(데모데이) 청소년 AI·SW 동아리 프로젝트 결과 발표 및 전문가, 대학생 멘토의 심도 있는 피드백을 통해 참가 학생의 성장 지원
(해커톤) UN SDGs의 주요 목표와 연결되어 있고, 청소년들이 자신의 일상에서 마주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며 스마트 솔루션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는 경진대회 운영
(로보틱스 챌린지 대회) 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기 위해 주어진 문제에 대해 로봇을 활용하여 청소년이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경험 제공 하는 로보틱스 경진대회 추진 및 우수사례 시상
청소년(중·고교생)의 수준과 진로‧흥미를 고려하여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기반 디지털 문제해결 프로젝트 교육프로그램 20개* 기획‧운영
* 2024년 청소년 SW 동행 프로젝트 교사자문단 협력을 통해 17대 지속가능발전목표 중 학습자의 흥미를 고려하여 10개 목표 선정(해양·육상생태계 보전, 기후변화 대응 등)
- 청소년 동아리가 주도하고 청년멘토(대학생)와 디지털 혁신기업이 지원하는 프로젝트 운영 체계를 구축하고 온·오프라인 맞춤형 교육활동 운영(총 5,601명* 참여)
* 2024년 청소년 동아리 학생 4,360명, 청년 멘토(대학생) 1,241명 참여하였으며, 청소년 만족도 4.28점, 청년 멘토 만족도 4.43점, 참여 교사 만족도 4.29점 달성
청소년의 디지털 문제해결 프로젝트 수행 성과를 공유·확산하고 디지털 분야 현업 전문가 피드백 기회 제공을 위해 “SW 동행 스테이지” 운영
- 청소년 동아리 별 프로젝트 성과물을 전시‧발표하고 참여 학생 간 네트워킹 및 기업‧학계 전문가들 피드백 제공을 위한 데모데이 개최
※ 예선을 거친 청소년 동아리 92팀(429명) 참여를 통해 학습자가 주도하는 참여형 행사 성료(’24.11.1.~11.3., 과기정통부 장관상(대상) 8팀 시상 등)
- 청소년들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SDGs 관련 글로벌 현안 문제해결역량을 겨루는 해커톤 대회 개최(75팀 310명 참여, 만족도 4.8점)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융합형 주제 설계를 통한 학습자 참여 흥미도 제고
- SDGs 별 맞춤 프로젝트 기획·설계 방향을 융합형 주제 설계로 개편하고, 프로젝트 별 다양한 SDGs를 고려할 수 있도록 고도화 지원
오프라인 중심의 프로젝트 운영 체계를 마련하고, 프로젝트 수행 단계별 성과 극대화를 위한 자율탐구 프로젝트 도입
- 당초 온라인 중심의 프로젝트 운영 체계를 오프라인 중심으로 개편하고, 분과 프로젝트와 심화 자율탐구 프로젝트로 교육 단계 세분화
프로젝트 참여 학생 간, 교원 간 교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다양한 주체가 성과를 공유할 수 있는 집중캠프 프로그램 도입
- 전국 단위 학생의 적극적인 교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소규모 집중캠프 운영을 통해 수혜자 참여도 제고 및 진로 적응성 강화 지원
학교 현장의 디지털 격차 해소 지원 및 디지털 친화적인 환경을 위한 인적 인프라 조성 지원
전·현직 디지털튜터 및 근무 희망자, 디지털튜터 교육 신청 및 이수자, 디지털튜터 사업 운영교 교원 등
`24년 ~ 현재까지
학교 디지털 기반 수업 지원을 위한 디지털튜터 양성 및 디지털튜터 활용 학교 지원 등 추진
① (디지털튜터 양성) 디지털튜터 양성 프로그램 개발 및 튜터 활동 희망자 대상 온·오프라인 교육 실시
② (디지털튜터 활용 지원) 정책 협의회 운영 및 디지털튜터 활용 학교 대상 컨설팅, 정책 홍보 등 사업 관리 지원
③ (디지털튜터 인력풀 운영) 디지털튜터 양성 교육 안내 및 신청, 디지털튜터 인력풀 등록, 학교 채용공고 홍보 등 디지털튜터 사업 지원을 위한 홈페이지(dt.kosac.re.kr) 운영
학교 현장의 요구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양성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여 현장 적합성 강화 및 양질의 튜터 공급
디지털튜터 운영 및 희망 학교 대상 컨설팅 등 현장 중심 맞춤형 지원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