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 안내
수학교육
- NO. 1
- 과학·수학·융합교육
- 수학교육
수학교육 정책연구·개발사업개요- 추진목적
수학의 가치를 발견하고 수학하는 기쁨을 누리게 하는 수학교육 운영 내실화 및 향후 발전 방안 마련
- 사업대상
대상 과제 유관 분야 전문가 및 관계자 등
- 운영기간
매년 3~12월
- 주요일정
3월 공고, 4월 선정 및 협약, 4~12월 과제수행, 12월 최종평가
사업소개-
디지털 기반 수학과 교수‧학습 평가 개선 등 2022 수학과 교육과정 후속 지원 정책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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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수학과 교육과정 및 수학교육 종합계획 추진에 따른 학교 현장 운영 현황 모니터링 및 운영 결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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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 가능한 사회에 대비한 수학교육 발전 방안 모색을 위한 중장기 연구 등
2025년 중점 추진방향-
개념 기반 탐구 중심 수학 수업 활성화 등 수학적 사고력을 키우는 수학 수업으로의 혁신 지원 체계 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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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교학점제 전면 도입에 따른 2022 수학과 교육과정 현장 안착 지원 등 초‧중‧고 현장의 모든 학생의 수학적 성장 지원
패밀리 사이트수학교육 정책 사이트https://askmath.kosac.re.kr 참조 - NO. 2
- 과학·수학·융합교육
- 수학교육
탐구·활동 중심 지능형 수학교실 구축·운영 지원사업개요- 추진목적
AI디지털 교과서 및 수학공학도구를 활용한 개념 기반의 수학 탐구 수업과 수학 평가를 일원화하는 수학탐구학교 운영
- 사업대상
국립 초등학교 5개교 내외(선정 예정), 국립 중학교 3개교(계속, 3년차)
- 운영기간
사업계획서 승인일 ~ ‘25.12월
- 주요일정
협약체결 및 지원금 교부(3~4월), 착수 워크숍(4월), 컨설팅(상시), 운영성과 제출(12월)
사업소개- 수학탐구학교(지능형 수학교실 기반)
- 실물‧가상 수학교구, 컴퓨터(태블릿 등), 전자칠판, 무선 인터넷 환경 등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수학수업을 상호 독립적으로 유연하게 할 수 있는 공간 구축
* 교사 주도형 학습, 학생 협력형 학습, 개별 학습 등
- 수업실현 및 자료개발, 학생 수학동아리 운영 및 교원학습공동체 운영
2025년 중점 추진방향- 국립학교 대상 수학탐구학교 모델교 선정하여 운영(초 5개교, 중학 3개교)
지능형 수학교실 공간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유형의 수학 수업 운영을 통해 학교 현장의 수학교육 내실화 지원
패밀리 사이트수학교육 정책 사이트(https://askmath.kosac.re.kr) 참조
- NO. 3
- 과학·수학·융합교육
- 수학교육
애스크매스 운영사업개요- 추진목적
수학교육 관련 최신 정보, 교수·학습 자료 공유로 지역·학교 간 학습 격차 완화를 위한 애스크매스 사이트 운영
- 사업대상
수학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 학생, 학부모 등 모든 국민
- 운영기간
2017년 ~ 계속
사업소개- 수학교육 정책플랫폼(AskMath)에서는 수학클리닉 사전검사, 수학학습진단 정보와 수학교육 사업의 성과물(학부모 자료, 교수학습 자료, 행사 자료실, 수학교육 소식, 연구보고서 등) 등 다양한 수학교육 관련 정보 제공
- 주요 메뉴
- 수학클리닉 사전검사 : 학생들이 수학에 대해 느끼는 여러 가지 감정이나 경험에 대해 알아보는 검사
- 수학학습진단 : 초등학교 3~6학년을 대상으로 학생들이 배운 수학내용을 진단해 보는 검사
- 수학학습: 수학학습에 도움이 되는 AI웹실험실, 수학교육 관련 방송영상(수다학), 체험콘텐츠로 구성
- 수학자료 : 수학교육 연구보고서, 연구회 및 교수학습 자료 등 다양한 수학 자료를 열람할 수 있는 공간
- 수학행사 : 역대 수학교육상 수상자들의 수상사례 및 수학교원 컨퍼런스(수학교사한마당) 등 수학교육 행사콘텐츠로 구성
2025년 중점 추진방향-
교사와 학생, 학부모에게 유용한 수학자료 및 수학관련 행사에 대한 정보 제공
패밀리 사이트수학교육 정책 사이트https://askmath.kosac.re.kr 참조 - NO. 4
- 과학·수학·융합교육
- 수학교육
대한민국 수학교원 콘퍼런스사업개요- 추진목적
예비·현장 교원 대상 학교 현장의 수학 수업 우수사례 공유 및 수학교육 관련 의견 교류의 장 마련
- 사업대상
초·중등 수학 교원, 교육 전문직 등
- 행사기간
2025.7.19.(토) ~ 7.20.(일)
- 행사장소
서울대학교 시흥캠퍼스
사업소개- 주요내용
ICMI-EARCOME9*과 연계 추진으로 글로벌 교육 트렌드 및 최신 연구 공유 등을 통한 교원 역량 강화 및 해외 교육 정책 탐색 기회 제공
* 수학교육의 발전 및 연구자 협력 강화 기회 제공을 위한 동아시아 국가 수학교육 콘퍼런스
- EARCOME9 연계 프로그램: IL(Invited Lecture), SSG(Special Sharing Group), WG(Working Group) 등
- 소통 프로그램: 현장 교원의 수학교육·교원 관련 의견 교류
- 수학 체험 및 활동: 현장 활용 가능하 수학 교구재 체험 및 활동
- 정책 소통 워크숍: 시도 수학교육 담당자 등 정책 토크 및 네트워킹 등
2025년 중점 추진방향- 해외 교육 정책 탐색 기회 제공
교사의 해외 학회 참여 기회를 통한 교육 관점 확장 및 글로벌 트렌드 습득 등
- 교원 전문성 강화
디지털 시대에 부합하는 수학수업 설계·운영, 교수·학습 평가 등 수학교원의 수업 역량 강화
- 자발적 논의의 장 확대
자발적이고 자생적으로 학습 주체별 논의·교류 기회 마련
- NO. 5
- 과학·수학·융합교육
- 수학교육
대한민국 수학교육상사업개요- 추진목적
수학교육 발전에 기여한 교원을 발굴·포상하여 수학교사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수상자의 우수사례 확산을 통해 수학교육 내실화 추구
- 사업대상
초등학교 교원, 중등 수학 교원
- 운영기간
매년 8월 ~ 11월
- 주요일정
서류 접수(8~9월) → 서류 및 종합심사(9~10월) → 수상자 발표(11월)
선발개요- 선발인원
10명 이내
- 시상내용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상
- 추진절차
서류심사 → 종합심사 → 공적 공개검증 → 수상자 발표
- 심사내용
수학 수업의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 개선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발전에 기여한 업적·활동 평가
공고 및 심사- 공고
한국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
- 후보자 추천
학교장이 시·도교육청에 추천
- 서류심사
심사기준에 따라 평가하여 2배수 내외 선정
- 종합심사
서류심사 합격자를 대상으로 질적 평가를 진행하여 1배수 이내 선정
- 공적 공개검증
시·도교육청 및 한국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공적사실 및 결격 여부 확인·검증
패밀리 사이트수학교육 정책 사이트(https://askmath.kosac.re.kr) 참조
- NO. 6
- 과학·수학·융합교육
- 수학교육
알지오매스사업개요- 추진목적
수학탐구용 소프트웨어인 알지오매스를 활용한 교수·학습 이해 향상 및 탐구활동 중심의 수학 수업 활성화
- 사업대상
수학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 학생, 학부모 등 모든 국민
사업소개- 주요내용
알지오매스(AlgeoMath)는 대수(Algebra)부터 기하(Geometry)까지 모든 수학(Mathematics)을 다루는 소프트웨어라는 의미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이 교육부, 17개 시도교육청과 함께 개발하여 무료로 보급하는 수학 탐구용 소프트웨어
- 주요기능
- 알지오 2D: 도형을 손쉽게 작도하고 함수의 그래프를 탐구할 수 있는 수학도구 기능 제공
- 알지오 3D : 다양한 입체도형을 관찰하고 쌓기나무를 만들고 탐구할 수 있는 수학도구 기능 제공
- 알지오 문서 : 알지오 2D, 알지오 3D와 이미지, 텍스트, 영상을 이용하여 학습자료를 만들고 편집할 수 있는 서비스제공
- 알지오 모둠 : 알지오매스로 만든 수업 자료를 탑재하고, 학생들에게 과제를 제공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모둠을 통해 소통할 수 있도록 서비스 제공
중점 추진방향-
웹 기반 교수·학습 콘텐츠 개발을 통한 문제해결 전략과 방법을 탐구하는 학생 주도의 교수·학습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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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 독려 이벤트 및 원격연수 운영을 통한 학생들의 해결 능력 향상 및 교사의 공학도구 활용역량 제고
-
웹콘텐츠의 저작 활용 및 탐구 중심 수업 지원을 통한 수학교육의 내실화 및 공학도구의 현장 활용성 강화
운영 사이트알지오매스(https://www.algeomath.kr) - NO. 7
- 과학·수학·융합교육
- 수학교육
수학 나눔성장 사제동행팀사업개요- 추진목적
학생의 수학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회복 및 기초학력 향상 등을 통한 과학기술인재육성 기반 마련
- 사업대상
수학 나눔성장 활동을 희망하는 전국 초·중·고 학교 교사와 학생
- 운영기간
’25년 3~12월(예정)
- 주요일정
지원대상 선정 및 지원금 교부(3~4월), 착수 워크숍(4월), 운영결과 제출(12월)
사업소개- 주요내용
수학클리닉, 디지털 기반 수학수업, 수학문화 체험 등 소속 학교 여건 및 학생의 관심사를 고려하여 팀별 맞춤형 프로그램 계획 및 운영
- 학생의 수학학습 정의적 성취 진단 및 수학학습 개선을 위한 팀별 수학학습 상담·코칭 진행
- 다양한 수학 학습경험 제공을 위한 팀별 수학 체험·탐구활동, 진로연계 활동, 멘토링 진행
- 우수 성과 공유 및 네트워킹을 위한 컨설팅, 합동캠프, 수기공모전 운영
- 전년도 주요성과
참여 만족도 95점 달성, 학생의 수학학습에 대한 정의적 성취 향상 (사전)70.05점 → (사후)76.60점
- 총 120팀 운영, 수혜 학생 337명(초등학생 141명, 중학생 78명, 고등학생 118명)
2025년 중점 추진방향- 활동 내실화 지원
지속가능한 운영체계 마련을 위한 지도교사의 역량 강화 지원 및 전문인력을 활용한 사업 지원단 운영
- 활동 프로그램 발굴
학생의 관심사, 학습환경 및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 발굴
패밀리 사이트수학교육 정책 사이트https://askmath.kosac.re.kr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