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의 융합형 과학기술 인재양성을 위한 중·장기적 발전방안 및 지원 연구 추진
융합교육(STEAM) 관련 연구 수행 등 관련 실적 및 경험이 풍부한 연구․교육 전문가 등
2025.3. ~ 2025.12.
공모·선정(3~4월), 중간평가(8월), 학회 및 세미나 개최 등(10월), 최종평가 및 종료(12월)
초·중·고 학교현장의 STEAM 교육의 지속적인 학습 기회 제공을 위한 중장기 정책 추진 방향 모색
학생 중심의 문제해결 경험 확대 및 교과 간 협력을 촉진하여 STEAM 활성화 방안 도출
현장 교원의 STEAM 역량강화 및 전문성 함양을 위한 맞춤형 연수 확대 및 학습공동체, 협의체 운영 지원 방안 도출
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STEAM 학습 공간 구축으로 교육 접근성 향상 방안 모색
제3차 융합교육 종합계획 수립에 따른 연차별 지원 체계 마련
단위학교 STEAM 교육 자생력 강화를 위한 지원 방안 도출 및 실태 점검 등
학생들의 주도적 실생활 문제 탐구 및 해결 경험 기회를 제공하여 학생의 과학기술 기반 융합적 문제해결력 신장
전국 고등학교 학생으로 구성된 과제연구팀(재외 한국학교 포함)
운영 안내 및 사전 접수(4월), 연구팀 컨설팅(7~8월), 융합연구 탐구대회 개최, 성과공유 및 확산(12월)
총 60팀 내외
실생활 문제해결을 위해 과학기술 기반의 연구 또는 과학기술 영역 교육과정과 연계한 연구 결과에 대한 전국 단위 탐구대회 개최
학생들의 연구활동 및 교사의 연구 지도역량 강화를 위한 연구윤리와 연구방법, 전문 자문인력 등 지원
생활 속 과학기술분야 중심의 융복합 문제를 탐구·해결하는 학생 연구과제 수행 결과를 바탕으로 전국단위 탐구대회 개최
학교 STEAM 클럽을 대상으로 학생과제 연구 추진 및 컨설팅 지원(17개 시도별 추천을 통해 60팀 내외 별도 참여 독려)
표절, 연구부정 등 연구윤리 교육, 지도교사 대상 워크숍 등을 통해 올바른 연구 문화 조성 및 인식 개선 지원
학생들의 상상력과 창의력 구현을 촉진하고, 학생활동 중심 융합교육(STEAM)을 위한 학교 내 공간 혁신 및 안전환경 조성
국립 특수학교 및 국립 초등학교·중학교·고등학교
사업계획 승인일 ~ 2025.12.
협약체결 및 지원금 교부(3~4월), 착수 워크숍(4월), 중간점검 및 컨설팅(9월), 운영성과 접수(12월)
학생이 참여하는 토론·실험·창작 등 교육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는 융합형 교육 공간 유지·관리
과학기술 기반의 융합교육활동을 포함한 다양한 무한상상실 활용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고, 지역사회 확산 추진
안전한 공간 및 기자재 활용을 위한 안전환경 조성 계획 수립, 안전 교육‧점검, 시설‧기자재 보완 등 추진
※ 자세한 내용은 ‘STEAM 교육 정책 사이트(https://steam.kofac.re.kr)’ 내 학교내 무한상상실 우수 운영사례집, 안전 매뉴얼 등 참고
미래사회 과힉술분야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학생 중심 자율형 동아리 운영 프로그램 개발·적용
국립부설 학교 내 무한상상실의 지역 거점 융합교육(STEAM) 공간 역할 강화 및 지역 연계 프로그램 확대 추진
안전환경 조성 계획 수립, 안전 교육‧점검, 시설‧기자재 보완 등 안전환경 조성 지속 추진
캄보디아 STEAM 교육역량을 강화하여 과학기술 우수인재 양성을 통한 지속가능한 경제발전에 기여
캄보디아
2025 ~ 2029
사업 약정 체결 및 사업 착수(‘2025), 본사업 수행(’2025~‘2029)
- 캄보디아 교육청소년체육부의 STEAM 교육방안 연구 및 정책 수립 역량강화
- 캄보디아 중등 STEAM 교육과정, 교육콘텐츠, 교구 개발
- 현직교사 STEAM 교과 및 교수법 보수교육
- STEAM 모델 학교 정립, 10개 중등학교 대상 과학실험실 설치 등 시설개선, STEAM교육 교구 지원
- 캄보디아 청소년 STEAM 소양·흥미·태도 향상 및 모델 학교 교육 성과 확산
- 청소년 대상 STEAM 진로 프로그램 운영
중등학교의 STEM 교육과정 개선 및 STEM 교육에 대한 인식 제고를 통해 캄보디아 융합인재 양성을 위한 토대 마련
재단의 축적된 STEM 교육 자원을(알지오매쓰, 지능형 과학실 ON 등) 활용하여 STEM 교육 글로벌 확산 사업에 기여
초·중·고 학교급별 과학, 수학, 정보 등의 핵심 교과와 연계하여 STEAM 교육을 내실화 및 활용성이 높은 교수학습 자료 개발·보급
융합교육(STEAM) 관련 연구 수행 등 관련 실적 및 경험이 풍부한 연구․교육 전문가 등
2025.3. ~ 2025.12.
공모·선정(3~4월), 중간평가(8월), 시범적용 등(~11월), 최종평가 및 종료(12월)
개정 교육과정을 적용한 학년별 융합교육(STEAM) 교수학습 자료 개발·보급
학습자 주도성 및 과학기술분야 역량 함양에 중점의 수업 설계 및 활동 지원 프로그램 개발·보급
학교급별 STEAM 클럽 운영에 사용할 수 있는 주제별 커리큘럼 및 클럽 활동 자료 개발·제공
개정 교육과정의 단계적 적용에 맞춰 적시에 사용할 수 있는 학년별 융합교육(STEAM) 교수학습 자료(교사용 지도서 및 학생용 교재) 개발
주제별·학교급(학년)별 커리큘럼, 교사용 지도 자료, 학생활동지, 참고자료를 꾸러미로 개발·보급하여 현장 활용성 제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