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과 사회의 소통, 지식의 융합을 선도하는 과학축제를 개최하여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이해 증진 및 지지기반 구축
과학기술계 전문가, 연구자, 초·중·고·대학생, 학부모, 교사 등 모든 국민
24.4.26.(금) ~ 4.28.(일), 3일간
대전 엑스포시민광장, 엑스포과학공원 등 일원(인근기관 연계)
97년 이후 24년에 제28회를 맞이하는 행사로, 과학기술에 대한 국민이해 증진 및 과학문화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과학문화 행사에 직접 참여하여 생생하게 과학을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매해 개최하는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과학문화 축제
관람객 401,155명, 행사 만족도 87.25점 달성
- 총 176개 기관 참여, 353개 프로그램 운영(전체 참가기관 중 민간기업·단체 참여율 약 70%)
세계 3대 글로벌 과학축제* 와 같이 높은 대외 인지도를 확보할 수 있는 축제로 질적·양적 성장 도모
* 에딘버러 과학축제(영국/3∼4월), 첼튼엄 과학축제l(영국/6월), 월드사이언스축제(미국 6월, 호주 3월)
- 과학의 달 붐업을 위해 축제 개최시기를 매년 4월로 정례화하여 대한민국 대표 과학축제로 브랜드 이미지 형성 추진
- 과학문화 포털 사이언스올과 연계한 축제 홈페이지 신설로 콘텐츠 아카이빙, 최신 행사 정보 등 연중 제공
대표 브랜드 이미지 축적과 지속 가능한 운영체계 마련을 위해 지역·민간·과기계·공공 협력체계 확대 구성·운영
- 축제 ‘기획위원회’에 기업, 민간 협·단체 등 민간 참여 확대 및 참여 프로그램 공모, 축제 후원기관 모집 등 민간의 관심과 참여 유도
연령별 관람 형태를 고려하여 맞춤형 프로그램 발굴 및 대한민국 과학축제 시그니처 콘텐츠 기획·운영
- 연령별 맞춤형 콘텐츠 개발, 일상 속 과학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현장 체험형 콘텐츠 위주 축제 프로그램 운영
사이언스올(www.scienceall.com)내 ‘대한민국 과학축제’ 메뉴 통해 개최 결과 확인 가능
청소년들의 과학기술에 대한 인식과 흥미 제고를 위한 자기주도적 과학탐구 활동 지원
전국 초·중·고등학생 및 이에 준하는 청소년
청소년 과학대장정(7~8월), 청소년 과학페어(9월), (가칭)청소년 과학프로젝트 발표대회(4~9월)
과학이 궁금한 중·고등학생 대상 주요 과학 인프라 탐방 기회 제공
선의의 경쟁과 성장을 통한 과학 활동에 대한 동기부여로 미래 과학기술인재 육성 기여
청소년의 과학연구(R&D) 역량 강화를 위한 동아리 단위 탐구활동 지원
- (세부내용) 국내 주요 대학·연구기관·기업 등 과학기술 분야별 유관기관 현장탐방 프로그램 운영
- (지원방식) 한국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 통해 공지예정(4월)
* 접수현황 등을 고려하여 별도 선정 과정 운영
- (선발규모) 중학생 100명 내외(국내), 고등학생 20여명 내외(글로벌)
- (운영내용) 청소년들의 과학 흥미·역량을 확장할 수 있는 경연·토론 등 대회 운영
- (지원방식) 각 학교 통해 참여(3월) * 세부일정 및 참여방법은 학교에 따라 상이
- (운영내용) 기초·응용과학 7개 분야 연구동아리 선발 및 연구활동(R&D) 운영지원, (가칭)청소년 과학프로젝트 발표대회 개최
- (지원방식) 한국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를 통해 전국 중·고등학교 과학탐구 동아리 참여 안내 예정(3월)
- (선발규모) 200팀 내외 동아리 선정 예정
재미 위주의 과학콘텐츠를 넘어 일반인들이 꼭 알아야 할 과학 소양을 영상 콘텐츠로 제작·배포함으로써 국민들의 과학기술 기초소양 제고
일반 성인
2024.1.1.~2024.12.31
소양 콘텐츠 제작 및 배포(5월~12월), 기초소양 셀프체크 리스트 개발‧제공(7월~12월), 과학소통 여행 콘텐츠 제공(8월~12월)
일반인들이 꼭 알아야 할 과학기술 기초소양 영상콘텐츠 제작
과학문화 콘텐츠 제공 다각화를 통한 온‧오프라인 맞춤형 콘텐츠 추천 제공
다양한 콘텐츠·문화 플랫폼을 활용한 이벤트 추진, 캠페인 운영 등을 통한 콘텐츠 확산
과학기술 기초소양 셀프체크 리스트 개발·제공을 통해 성인의 과학기술 기초소양 고도화 및 참여 확대
과학소양 진단·평가 결과에 따른 성인의 과학소양 기초데이터 수집 및 온‧오프라인 맞춤형 콘텐츠 추천 제공
역사적 과학문화 유산, 과학‧기술적 원리 주제 등 스토리텔링 기반 과학소통 관광코스 발굴하여 과학소통 여행 콘텐츠 제공
유튜브 사이언스프렌즈(https://www.youtube.com/@kofacsciencefriends)에 과학소양콘텐츠(과학을 채우는 시간) 업로드
대중 참여·접근성이 높은 뉴미디어를 활용한 과학이슈 및 연구성과 관련 과학문화 디지털 콘텐츠 제작·확산
뉴미디어를 활용한 과학문화 디지털콘텐츠 기획·제작·확산에 관심있는 자
2024.03.~2024.12.(예정/사업별 기간 상이)
- 파워크리에이터 활용 콘텐츠 제작·운영지원단 용역 공고(2~3월), 뉴미디어 콘텐츠 제작 및 탑재(4월~10월), 재단 유튜브 채널 내 아카이빙(12월)
- 과학기술 소통 전문 콘텐츠 기획 및 제작, 재단 유튜브 채널 운영(4~12월)
- 뉴미디어 과학소통 콘텐츠 챌린지 공모(4~6월), 심사 및 대국민 투표(7~8월), 재단 유튜브 채널 내 아카이빙(9월)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파워 크리에이터를 활용한 과학문화 디지털 콘텐츠 기획·제작 및 확산
전문성과 경험이 풍부한 연구자, 연구현장 중심의 대중성과 신뢰성을 보유한 과학문화 콘텐츠 기획·제작 및 확산
대국민 대상 뉴미디어 과학문화 콘텐츠 공모 및 대국민 투표를 통한 참신한 콘텐츠 선정·확산
뉴미디어 플랫폼을 활용한 파급력 있는 과학기술문화 콘텐츠 보급 및 국민 참여형 과학기술문화 붐업 분위기 조성
과학기술 소통을 위한 전문 유튜브 채널 운영
이슈·주제별, 타겟별, 유형별 등 다양한 분류를 통한 재단 유튜브 채널 내 아카이빙 추진 및 대한민국 과학축제 등 유관 행사에 활용 예정
과학문화 관련 데이터를 조사 및 관리, 분석하고 유관 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으로 과학문화 정책 수립 지원
과학기술문화 유관기관, 기업·단체, 과학기술문화 유관 분야 전문가 및 관계자, 전 국민
24년 1월~12월
- 「과학문화 혁신포럼」 개최(상반기), 「과학기술문화 콘퍼런스」 개최(12월)
- 「과학기술과 사회 소통 활동 지원사업」 추진(연중)
과학기술 및 과학문화에 대한 인식, 만족도 등 연차별 조사(정기) 진행 및 정책 수립을 위한 기획연구 수행
과학기술문화 정책현안을 논의 및 사업성과 교류를 위한 포럼, 콘퍼런스(12월) 개최 등
한국 SMC(Science Media Centre) 설립 기반 조성 및 학회 등 과학기술인의 과학문화 소통 네트워크 지원
과학문화사업 데이터 표준화를 통한 전체 사업관리의 질적 향상 및 정책 방향 등을 고려한 신규 연구 방향 수립
- 과학기술문화사업 데이터의 지속 품질 확보를 위한 데이터 표준체계 구축
- 과학문화 현황 조사분석의 연계성 강화 및 중복성 개선을 위한 「과학기술문화 사회조사연구*」 통합 조사·분석 추진
* 기존 ‘과학기술 국민인식도 조사’, ‘과학기술문화 활동 실태조사’, ‘과학기술문화 정책 만족도 조사’의 통합
과학기술문화 정책 현안 논의 및 성과 교류의 장 확대
- 과학기술문화 소통 주체 발굴, 과학자의 사회 소통 활동 활성화를 위한 지원사업 신규 추진
한국 사이언스미디어센터(SMC) 설립 기반 조성 및 과학기술계 협력 과학기술 사회공헌활동(사과씨 캠페인) 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