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기술 혁신에 대응하여 지능정보기술 활용 능력 및 협력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미래 지향적 과학교육 구현
디지털 기술 혁신에 대응하여 지능정보기술 활용 능력 및 협력적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미래 지향적 과학교육 구현
2025년 4월~12월
공고․선정(1~3월) → 사업설명회(3월) → 협약(4월) → 구축․운영(4월~12월) → 결과보고서 제출(12월)
※ 지능형 과학실 온라인 플랫폼(지능형 과학실 ON)과 연계
- 모델학교 운영을 통해 지역 여건에 따른 다양한 지능형 과학실을 구축하고 창의·융합형 교육과정 운영, 교수‧학습방법‧평가 개선
- 모델학교를 거점학교로 활용, 시도형 지능형 과학실 구축 사업과 연계하여 미래지향적 과학 교수학습 환경 확산 추진
- (공간 혁신) 지능정보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과학탐구실험 및 융·복합적 탐구활동이 가능한 지능형 과학실+ 환경 조성
- (수업 개선) 지능형 과학실 ON과 연계하여 다양한 탐구‧학생 참여 중심 수업 개발 및 현장 수용성 검증을 통한 교수학습 개선
- (모델 확산) 인근 학교 대상 공간구축 사례 및 활용 수업 공개, 워크숍‧컨설팅 참여, 운영 산출물 제출 등 우수사례 확산
- 지능형 과학실과 연계하여 학생 중심의 실제적 과학탐구 활동을 지원하는 온라인 플랫폼
- 지능정보사회에 맞는 교수학습과 수업환경에 대한 요구를 토대로 통합적 교수학습평가 체계를 플랫폼에 반영하고, 과학탐구 데이터 공유를 기반으로 학생의 과학탐구 역량 함양과 탐구 경험의 확대를 위한 맞춤형 서비스 지원
- 센서·공공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데이터 기반 과학탐구를 지원하고, 첨단과학기술을 활용한 교수학습 콘텐츠 및 디지털 학습도구 제공
- 교육현장 요구분석에 따른 시스템 고도화 및 오픈API 설계서를 통한 민간 에듀테크 기업 IoT센서 데이터 연동 추진
지능형 과학실 고도화 모델 운영‧확산을 통해 지능정보기술 기반 과학탐구 확대
실생활 기반의 교수학습자료 개발‧보급을 통한 학생의 과학 정의적 태도 향상 도모
지능형 과학실 ON을 통한 온·오프라인 연계 데이터 과학탐구 활성화
지능형 과학실+ 운영 모델(안)
탐구 모듈에 따라 핸즈온 및 디지털 과학탐구도구가 조화된 유연한 공간 활용을 통해 융합탐구
온‧오프라인의 장점을 결합하여 협력 탐구, 공동 탐구, 글로벌 탐구가 활발히 진행되는 과학실
실생활과 연계한 다양한 문제 탐구를 활성화하고 개별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
빅데이터를 이용한 과학탐구활동, 학교 간 협력적 과학탐구/과학 기반 융합활동
지능형 과학실 ON 주요 메뉴 구성
탐구수업, 공동탐구 활용 학생 탐구데이터의 통합적 공유, 현황 대시보드 및 개별 아카이빙 지원
교사-학생 간 상호작용 및 탐구수업 콘텐츠 활용 수업 재구성 지원
- 데이터 수집·분석·시각화 등 디지털 탐구도구 활용 온라인 실험·탐구 활동 지원
- 데이터 활용·공유를 통한 협력적 탐구활동 경험 확대
- IoT 센서데이터 및 공공데이터 기반 과학탐구 지원
학생 중심의 웹기반 데이터 과학탐구 지원
교사 커뮤니티 활동 지원 및 네트워트 활성화
각종 온·오프라인 연계 교수학습자료 탑재·관리
- 시뮬레이션 콘텐츠, AR/VR 실감형 콘텐츠 및 실험안전 콘텐츠, 정책자료 등
초·중·고 수업 현장에 첨단과학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과학기술 연구기관 참여 및 협력 체제 마련을 통해 과학탐구 활성화
과학기술에 흥미가 있거나 이공계를 지원하는 초·중·고등학교 학생과 교사 등을 대상으로 사업 수행
협약체결일~2025년 12월
참여교사 공모(3월) → 교사연구 추진 및 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현장 적용 등(4월~12월) → 성과공유 및 확산(12월)
【스타브릿지 센터란?】
▶ S·T·A·R(School Teacher And Research institute)-Bridge-Center
▶ 스타브릿지센터는 현장 교사들이 첨단 과학기술 기반 연구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참여 교사들의 연구 역량과 전문성을 함양하고 연구 경험과 결과를 바탕으로 양질의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관입니다.
2025년 4개 센터 운영 예정 (경북대학교 계통진화유전체학연구소, 울산과학기술원 X-Dynamics센터 계속 운영, 이외 2개 기관 신규 발굴 예정)
첨단과학 기술 지원을 통한 교원 전문성 신장 및 전국 과학교육 지원 허브 구축
스타브릿지센터 교사 참여 연구 운영, 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현장 적용, 교사 연수프로그램을 통한 확산, 지역사회 기여 프로그램 운영 등
[참고] 2024년 스타브릿지센터 * 운영기간: 신규 기관 선정 후, 2년간 운영
운영기간* | 센터명 | 연구 분야 |
---|---|---|
2023 ~2024 |
조선대학교 우주기술연구소 | (우주과학기술) 모듈형 큐브위성 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우주과학기술에 대한 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현장 확산 |
국립공주대학교 과학교육연구소 | (청정에너지) AI, SW 등을 활용한 수소 청정에너지 활용 기술 관련 과학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 |
2024 ~2025 |
경북대학교 계통진화유전체학연구소 | (생명과학) 인공지능을 활용한 생물 동정 시스템 교육프로그램 및 유전체 정보를 활용한 분자 동정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 |
울산과학기술원 X-Dynamics센터 | (화학, 나노융합) 실험 공간 및 기자재를 활용한 분석화학 (혈액성분, 수질 분석)등 화학 탐구실험 프로그램 개발·운영 |
첨단 과학기술에 기반한 초ㆍ중ㆍ고 과학교육 지원 및 연계 확대
참여기관의 순수과학 및 융합과학 분야 연구에 사업 취지에 따른 적정한 교사가 연구원으로 참여하여 협력 수행
현장 적용할 수 있는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사 연수 등을 통해 학교 현장 확산
지역 기반 과학교육 협력 네트워크 기능 수행 및 지역 과학교육 활성화 프로그램 운영, 교육 소외 학생 대상 과학‧기술 분야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등
학생 및 과학교원이 과학창의력 및 과학문제해결력을 발현할 기회를 제공하여 탐구・참여 중심의 과학교육 활성화 지원
학생, 학부모, 교사 및 과학 관련 전문가 등 모든 국민
2025.3.1.~2026.2.28.
연중(대회별 상이하므로,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홈페이지 참조)
학생과학탐구올림픽 개최를 통해 학생의 과학 흥미를 높이고, 과학적 소양을 함양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 자연관찰캠프, 과학실험한마당, 고등학교과학탐구올림픽, 한국과학창의력축제, 과학동아리활동발표회 시‧도 예선 지원 및 전국대회 개최
과학교사의 연구활동 지원을 통해 교사의 교과 전문성 및 교수역량을 강화하고 과학교육 우수사례 발굴‧확산
- 유‧초‧중‧고 교원 대상 과학교육연구대회(개인연구), 과학교사동아리연구활동지원(공동연구) 발표대회 개최
전국단위 학술행사 개최하여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미래형 과학교육 발전방안 모색 및 국내외 과학교육 네트워크 강화
- 전국과학교육담당자대회, 과학창의대회 담당자 워크숍, 글로벌 과학교육 포럼 등 개최
유‧초‧중‧고 학생, 교사, 연구자, 일반 대중 등 모든 이가 과학문화를 향유할 수 있는 과학문화 체험의 장 마련
- 과학 싹 큰 잔치 등 과학체험 프로그램 운영
학생·교사대회 추진 체계 명확화, 심사 과정 투명성 제고 등을 통한 대회의 질 제고
교원연수프로그램 운영, 전문 강연자 발굴·지원 등 교사대회 참여 인센티브 강화
국내외 과학교육 우수사례 공유 및 네트워킹 확대
과학교육 활성화와 과학문화 확산 등에 공헌한 교사들을 발굴·시상함으로써 교사들의 사기 진작 및 자긍심 고취
과학교육에 공헌한 중·고등학교 과학교사 및 초등학교 교사(6년 이상 재직)
연 1회(2025.1.1~2025.12.31)
공고·접수(7~8월) → 심사(9~11월) → 발표 및 시상식(1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및 부상
공고 및 접수 → 분과심사 → 공적 공개검증 → 종합심사
한국과학창의재단 홈페이지, 시도교육청 홈페이지 등
①소속 학교장, ②과학교육 및 과학문화 관련 기관·학회·단체의 장, ③동료 교사(5인 이상)
분과별 서류심사를 통해 최종 선발인원의 1.2배수 내외 선발
후보자의 공적 사항 공개 및 결격 여부 검증
분과심사 및 공적 공개검증 결과를 종합 검토하여 최종 수상자 선정
미래 유망 과학기술분야와 연계한 진로탐색을 통해 우수 인재의 이공계 유입 촉진 및 진로설계 지원하여 연구·산업 인재양성 활성화
초·중·고등학생
2025.1.1.~2025.12.31.
- 컨설턴트 모집 및 선발(25.4월 중)
- 오프라인 진로 프로그램(진로·직업 체험 프로그램, 드림톡 콘서트, 고교생 대상 산업현장 탐방 및 직무멘토링) 모집 및 운영(25.4월~12월)
- 화상·채팅·게시판 활용 온라인 진로 컨설팅(상시)
학교로 직접 찾아가는 진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과학기술 분야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오프라인 활동을 제공합니다.
과학기술 분야의 현직 전문가와 실시간으로 화상 상담이나 채팅을 통해 개인 맞춤형 진로 컨설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매년 연구 보고서를 바탕으로 과학기술 분야의 최신 진로 정보와 유망 직업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더욱 구체적인 미래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다양한 진로와 직업을 탐색할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진로 설계 및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를 구체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온라인 진로 상담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비대면 진로 지원 및 체험 활동을 활성화합니다.
진로교육 사각지대 최소화를 위한 읍면・도서벽지 등 소외지역·계층 학생 대상 맞춤형 진로체험 기회 지원
초·중·고등학생 등
협약체결일~2025년 12월
프로그램 운영기관 모집 공고(3월) → 진로체험 프로그램 신청 및 지원학교 매칭, 프로그램 운영(4월~12월) → 성과공유 및 확산(12월)
초·중·고등학생 등을 대상으로 체험기관이 직접 찾아가거나, 학생들이 체험기관으로 찾아오도록 하는 형태의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발·운영
기관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한 양질의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운영
미래 사회 대응을 위한 이공계 인재 양성을 위해 이공계 분야 진로체험 프로그램 운영 및 진로 교육의 전문성 강화 노력
지역별 거점 역할 수행이 가능한 전문기관 선발을 위해 지역대학 및 기업과 연계한 이공계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진로체험 프로그램 개발·운영
학교 현장의 수요가 높은 신산업 분야의 프로그램을 수준별 개발·운영하여 소외지역 학생들의 미래 진로·직업 분야의 체험기회 확대
진로체험 격차해소 및 사회적 가치 창출을 위한 소외지역·계층 우선 지원
과학기술 및 이공계분야 진로체험 및 관련정보 제공을 통해 초·중등 학생의 미래 유망분야 관련 관심 제고